영화 / / 2022. 9. 30. 10:20

캐치 미 이프 유 캔 거짓말 같은 실화 영화 소개

반응형

1. 출연진 & 배역

- 주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프랭크 역

톰 행크스 칼 역

 

- 조연

크리스토퍼 월켄 프랭크의 아버지 역

마틴 쉰 로저 스트롱 역

나탈리 베이 폴라 역

에이미 아담스 브렌다 역

2. 주요 장면

부모는 프랭크에게 '진짜 이혼이 아니라 법적으로만 이혼하는 거다'라며 안심시킨다.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거짓말을 한다. 그것이 자녀를 위해 최선이라고 부모들은 믿는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진실을 알게 되었을 경우, 알려질 수밖에 없는 경우에 자녀가 그것들을 받아들이면 하늘이 무너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알려지는 사실일 경우 사실 그대로를 이야기해야 한다.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려 거짓말을 하면 자녀는 나중에 어떠한 말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리고 그것은 부모를 떠나 타인에게 똑같이 적용되게 된다.

"네가 아빠와 엄마 중 어느 쪽과 같이 살지 결정해라"라는 질문

지독한 결정 장애를 가지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우리 스스로가 결정을 하고 책임을 지는 습관을 가지지 못해서이다. 유아나 청소년기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부모님이다. 그런데 어느 날 찾아와서 누구와 살지를 고민하라고 하면, 어떤 아이가 그것을 바로 정할 수 있을까 싶다

프랭크의 가치관은 아마 이때 결정 났을 것이다. 성숙하지 않은 아이에게 결정을 강요할 때 아이는 다른 세상에 빠지게 된다. 현실을 살지 못한다는 말이다. 거짓말을 통해 위기를 모면하고 부를 획득하는 것에 대해 당연히 조절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현실을 살지 못하고 자신이 만들어낸 세상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다.

3. 이해할 수 없는 어머니의 행동

경제적으로 어려워져서 작은 집으로 이사하게 되었을 때, 학교에 다녀온 프랭크는 안방에서 아버지의 친구(로터리 클럽 회장)와 함께 나오는 엄마를 목격했다.

미국에서는 남녀가 집에 같이 있다가 샌드위치를 먹을 때는 큰일을 치르고 난 이후이다. 한국에서 라면먹고 갈래의 느낌으로 생각하면 된다.

프랭크에게 갑자기 집이 어려워졌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이다. 돈을 어떻게 벌고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아버지 회사가 망했으니 불편을 감수해라고 말하는 부모님 또한 이해가 가지 않는데, 그토록 믿고 사랑하는 어머니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가치관이 깨지는 상황이 된다. 더군다나 가장 혼란스러운 말 "아빠한테 말 안 할 거지?"라고 묻고, 이후에 용돈까지 준다. 말을 안 하고 당사자가 알지 못하면 죄를 묻지 않아도 되는 것인가 본데라는 교활한 마음을 어머니로부터 배우게 된다.

4. 이해할 수 없는 아버지의 행동

프랭크는 가까이서 아버지가 거짓말을 통해 이득을 취하는 장면을 계속해서 목격하게 된다.

그리고 거짓말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모습에서 인생 반전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하게 된다. 파일럿이 되기도 하고 의사 변호사 때에 따라서는 거부가 되기도 한다.

오늘날 성실과 정직으로 부를 가질 수 있을까? 프랭크의 아버지가 사업적으로 부도가 나지 않았다면 프랭크는 거짓말쟁이가 되지 않을 수 있었는지 생각해 본다.

 

5. 이해할 수 없는 프랭크의 행동
내가 보고 있는 캐치 미 이프 유캔 범죄를 저질러도 증거를 찾기 어려운 상황

현재를 살고 있는 프랭크가 어떻게 나와 같은 시각을 가질 수 있는지 놀라웠다. 범죄가 발생하고 그 범죄를 걸리지 않게 만드는 것을 마치 미래에 다녀온 것처럼 알고 있는 프랭크가 놀라웠다. 거짓말을 하고 싶지 않다. 그리고 자신이 더 이상 잘 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프랭크는 호소하고 있었을까? 칼에게 전화를 거는 모습, 자신의 호텔 방 번호를 알려주는 모습, 프랭크의 아버지에게 그럼 저더러 그만두라고 말하세요라는 모습에서 거짓으로부터 프랭크가 지쳐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6. 결론

오늘날 가치관을 혼란시키는 질문들이 있다. 10억을 벌면 감옥에 살수 있는가, 100억을 주면 동물을 내 눈앞에서 살해할 수 있는가의 질문들이다. 이 질문들에는 가장 큰 함정이 있다.

아무리 죄를 지어도 우리는 그 돈들을 만질 수 없다이다. 그리고 범죄를 통해 감옥에 가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합법과 불법의 애매한 기준, 즉 감옥에 가지 않아도 될 정도의 거짓말을 통해 돈을 벌수 있는 일이 얼마든지 있다. 그것에 대한 해답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은행원이나 공무원이 몇백억의 돈을 횡령하고 단 3년 만에 출소를 하기 때문이다.

7. 기본 정보

- 개봉 2003.01.24.

- 등급 15세 관람가

- 장르 범죄, 스릴러, 드라마

- 국가 미국

- 러닝타임 140

- 배급 CJ 엔터테인먼트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